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오래된 컴퓨터(노트북)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컴퓨터 부품 교체하는 법

by 청수훈 2021. 1. 10.
반응형

컴퓨터가 오래되면 성능 저하가 생기기도 하고 소프트웨어에 대응하기에 성능이 떨어져서 사용하기에 불편해지기도 합니다. 이럴 때 새로 컴퓨터를 구입하지 않고 간단히 부품 교체를 통한 업그레이드로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 구형 컴퓨터(노트북) 부품 교체

컴퓨터 업그레이드를 위해 부품별 특징과 사용 목적별로 어떤 부품을 교체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트북 컴퓨터
노트북-컴퓨터

1. CPU

CPU는 기본적인 컴퓨터의 연산능력을 담당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컴퓨터의 속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① 듀얼코아(2) CPU

단순히 사무용이나 가정용으로 사용하는 거라면 듀얼코아의 CPU로 충분합니다.

②쿼드코아(4) CPU

충분한 성능의 사무용이나 그래픽 작업, 게임용으로 사용할 경우 쿼드코아CPU가 필요합니다. 업그레이드 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CPU입니다.

③헥사코아(6) CPU

고사양의 게임용이나 유튜브 방송용으로 사용하는 CPU입니다. 업그레이드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가격이 비싼 편이고 구형 메인보드에는 거의 소켓이 맞지 않습니다. 가장 먼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가 어떤 CPU인지, 소켓타입은 무엇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당연히 같은 소켓타입으로 교체해야 하고 사용 목적에 따라 업그레이드를 고려하시면 됩니다.

 

AMD CPU
AMD-CPU

2. 램(RAM)

램(RAM)은 메모리이지만 단순히 저장공간을 뜻하는 게 아닙니다. 램은 메모리의 용량이 많을수록 컴퓨터의 작업 속도를 높여줍니다. 램 용량이 많을 경우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웹페이지나 문서를 빠르게 불러온다.

②많은 웹페이지나 문서를 동시에 열어놓은 상태에서 작업할 수 있다.

③용량이 큰 파일을 빠르게 열 수 있다.

예를 들어 주식 매매를 하는 경우 여러 화면을 동시에 띄우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식으로 여러 화면을 동시에 열고 작업하는 경우는 램이 많을수록 좋습니다. 현재 사용하는 램이 어떤 종류(DDR2, DDR3등...)인지 확인한 후에 같은 종류로 추가하거나 교체하시면 됩니다.

 

램(RAM)
RAM

3. 저장공간(HDD, SSD)

SSD는 크기는 작고 가벼우며, 속도나 내구력 등에서 HDD보다 우수해서 요즘은 대부분 SS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HDD를 SSD로 교체하는 것으로도 컴퓨터의 속도를 월등히 높여주기에 다른 부품을 교체하지 않고 SSD만 교체하더라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최소 비용의 컴퓨터 업그레이드를 고려하신다면 구형 HDD인 경우 무조건 SSD(2.5형)로 교체하는 것을 권합니다. 단지 같은 용량 대비 HDD에 비해 고가이므로 저장공간이 더 필요한 경우에는 HDD로 된 외장하드를 구입해서 저장공간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권합니다. 외장하드는 여러모로 쓸모가 많습니다.

 

SSD
SSD

4. 그래픽 카드

그래픽 카드는 내장형 그래픽 카드와 외장형 그래픽 카드로 나뉩니다. 내장형은 보통 CPU에 포함되어 있는 그래픽 기능으로 외장형에 비해 소비전력이 우수하나 성능은 떨어집니다. 외장형은 성능은 우수한 반면 가격이 비싸고, 특히 고해상도의 그래픽을 지원하는 게임용의 경우 상당히 고가입니다. 게임용이라면 하고자하는 게임의 그래픽 카드 사양에 맞게 교체하면 됩니다. 사무용이나 가정용이라면 굳이 그래픽 카드를 설치하지 않아도 문제없습니다. 노트북의 경우는 CPU나 그래픽카드의 교체가 어렵기 때문에 램(RAM)이나 SSD의 교체를 통해 업그레이드를 해야 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