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황

2023년 증시 전망-횡보 가능성과 급등 확률-2023년 1월 1일

by 청수훈 2023. 1. 1.
반응형

참으로 힘들었던 2022년 주식시장이 마무리되고 새로운 기대 속에 2023년이 시작되었습니다. 올해 우리 증시는 어떤 모습을 보일지 예측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2022년 우리 증시가 지루한 하락장이 된 이유

2022년 우리 주식시장은 한차례도 반등하려는 시도조차 없이 계단식으로 하락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대외적으로 알려진 원인을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미국 연준(FED)의 급격한 금리 인상

② 2022년 2월부터 시작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 장기화

③ 코로나로 인한 양적 완화 정책으로 시작된 인플레이션 여파

④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 등 국제 공급망 우려 증폭

다만 뉴욕증시는 2022년 연말에 반등세가 뚜렷했던 반면 국내 주식시장만을 한정해서 본다면 오히려 하락폭이 더 커지는 흐름이었습니다. 이런 현상은 대외 악재를 제외하더라도 외국인을 비롯한 메이저의 매도세와 함께, 과거와 달리 개인투자자들이 투매를 하지 않고 버티는 것이 원인으로 보입니다. 개인의 투매 물량을 받지 못한 메이저들이 시장을 더욱 압박하면서 개인의 공포 심리를 자극하고 있음에도 개인 투자자들이 꿋꿋이 버티는 것도 과거와는 차별화되는 양상이었습니다. 

2023년-1월-1일-나스닥-일봉차트

● 2023년 해외 증시 전망

2023년에도 미 연준(FED)의 금리 인상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문가들은 대략 5% 초반까지는 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보고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5% 후반까지도 예측하고 있습니다. 다만 작년과 같은 인상 속도가 아닌 다소 완화된 금리 정책을 보일 것으로 보이고 금리 목표치에 도달할 경우 최소한 2023년은 이런 금리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은 해를 넘기고 있으나 국제 사회의 러시아 압박과 장기화에 따른 피로감이 커지고 있어서 어떻게든 출구전략을 마련하려는 시도가 나타날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이 갈수록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2022년 세계 경제를 압박했던 요인들이 다소 희석되는 흐름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높고, 경기 침체를 우려하는 목소리와는 달리 기업의 실적은 견조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2023년-1월-1일-선물-월봉차트

◎ 2023년 우리 주식시장 전망

대외 변수가 다소 진정되는 흐름으로 전개된다면 우리 증시도 반등 시도가 뚜렷하게 나타날 것으로 보이지만, 아시다시피 우리 증시를 좌지우지하는 메이저들은 현물시장과 파생시장 모두에서 개인의 항복을 받아내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에 그리 녹록한 상황은 아닙니다. 1월에는 작년 12월의 과도한 낙폭을 회복하려는 시도가 나타날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나 이후에는 다시금 개인의 투매를 유도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고, 경우에 따라서는 다시금 시장을 급락시키면서 증시를 흔들 가능성 또한 배제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2023년 우리 주식시장은 급격한 반등보다는 횡보장 성격을 띨 확률이 높습니다. 만약 급반등이 나타난다면 오히려 현금을 확보하는 전략이 필요하고, 박스권 하단에서는 매수를, 상단에서는 매도로 대응하는 전략이 유리합니다. 특히 우리 증시는 1년에 반드시 한 번은 급락 흐름이 나타나기 때문에 하반기로 갈수록 다시 시장을 급락시키려는 메이저의 누르기가 나타날 수도 있기에 주의가 요구됩니다. 2023년에는 건승하는 한 해 보내시기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이 글은 지극히 개인적인 전망을 근거로 작성했음을 알려 드립니다. 주식 투자는 스스로의 판단으로 하셔야 하는 것은 당연히 아시리라 봅니다. 매일의 주식시황은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주식시황과 내일 주식시장 전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