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황

선물옵션(파생)의 이해와 조심해야 하는 것들

by 청수훈 2021. 4. 24.
반응형

선물옵션은 현물 투자와는 성격 자체가 다른 파생상품일 뿐만 아니라 고위험 상품이기에 접근 방식도 달라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선물옵션의 일반적인 이해와 조심해야 하는 것들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파생상품이란?

주식시장에서 현물을 기반으로 거래되는 파생상품은 많습니다. 코스피200을 기준으로 하는 선물과 옵션을 비롯해서 지수와 개별 주식을 기준으로 거래되는 ELW나 장외파생상품인 ELS 등 다양한 상품이 있고, 지금도 한시적으로 여러 파생상품이 개발되기도 합니다.

◎파생상품의 역할

이러한 파생상품들은 기본적으로 몇 가지 기능으로서 역할을 하게 되는데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①헷지로서의 기능

현물 투자에서 급작스러운 환경 변화나 악재로 인해 손실이 생길 경우, 이때 손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위험관리 수단인 헷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②레버리지의 이용

기초자산에만 투자하는 경우보다 파생상품의 레버리지를 이용하게 되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예상과 다를 경우 손실도 극대화된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③차익거래의 수단

어떤 주식이나 상품이 지나치게 높거나 낮게 거래되는 경우 차익을 목적으로 파생상품을 거래하는 것을 말합니다. 

호수와 산-썸네일
호수와 산

●선물옵션(파생) 매매에서 주의점

선물옵션은 기본적으로 레버리지를 이용하는 고위험 고수익의 상품입니다. 따라서 비중의 조절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진입 비중은 자신의 자본금 대비 최대 20%를 넘지 않는 것이 좋고, 특히 주로 옵션으로 거래하는 경우에는 비중 조절에 좀 더 신중해야 합니다. 또한 선물옵션 진입시 수익이 날 경우에 어떤 식으로 청산하겠다는 기준이 정해져 있어야 합니다. 반대로 손실이 나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기준이 없게 되면 수익의 극대화도, 손실의 최소화도 어렵습니다.

'비중의 조절'과 '진입과 청산의 기준'에 대해 주의하게 되면 심리적으로 안정되면서 시장의 변화에 쉽게 휩쓸리지 않게 됩니다. 투자 비중이 자신 스스로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고 상황 변화에 충분히 대처할 준비가 되어 있다면 당연히 스트레스나 조급함은 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어쩌면 주식공부보다 심리적 안정이 더 중요한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상 선물옵션(파생)의 전반적인 이해와 조심해야 하는 것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매일의 주식시황과 전망은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주식시황과 내일 주식시장 전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