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황

오늘 주식시황과 FOMC 회의 2021년 3월 17일

by 청수훈 2021. 3. 17.
반응형

미국 FOMC 정례회의가 시작되면서 회의 후 발표되는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발언에 주식시장의 이목이 집중되는 상황입니다. 2021년 3월 17일 우리 주식시장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편하게 봐주시기 바랍니다. 

 

● 2021년 3월 17일 주식시황

코스피(3047.50▽19.67)

코스닥(943.78△3.13)

선물(412.80▽4.20)

2021년-3월-17일-선물-차트
선물-차트

 

1. 해외 주식시장 요약

어젯밤 미국 주식시장은 혼조로 마감했습니다.

다우존스(Dow Jones) 지수는 0.39% 하락한 3만2825.95에, 스탠다드앤푸어스(S&P) 지수는 0.16% 내린 3962.71에 마감했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NASDAQ) 지수는 0.09% 상승한 1만3471.57에 장을 마쳤습니다.

미국 주식시장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주목하는 가운데 별다른 지수의 움직임 없이 장을 마감했습니다. 회의 결과는 미국 시각으로 17일 오후 2시에 발표될 예정으로, 최근의 금리인상에 대한 시장의 우려와 인플레이션에 대해 연준이 어떤 해결책을 제시하느냐에 따라 뉴욕증시를 움직일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까지 연준은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옹호하는 발언을 이어가고는 있으나 전문가들의 예상은 시장의 기대에는 못 미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10년물 미 국채금리는 전날과 비슷한 1.6% 초반대에서 움직이면서 주식시장의 큰 영향을 끼치지는 않았습니다. 경제지표는 좋지 못했습니다. 미 상무부는 2월 소매판매가 전월 대비 3% 감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시장 예상치인 0.5%를 크게 하회하는 수치로, 지난달 미국의 한파와 폭설이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추가 부양책으로 1인당 1400 달러가 지급되고 있어서 빠르게 소비 심리가 회복될 것으로 보입니다.

 

2. 우리 주식시장 요약과 전망

오늘 우리 주식시장은 약세로 시작했습니다.

오전장은 하락세가 유지되는 흐름이었고 오후장 들어서도 외인의 선물 매도세가 집중되면서 이렇다 할 반등세 없이 장을 마쳤습니다. 주식시장의 지수밴드는 선물로 400을 저점으로, 432을 고점으로 보면 무리 없습니다.

지난 글에 오늘은 파생에서는 포지션이 없는 것이 유리하다고 언급했습니다.

장중 변동성에 항상 주의해야 하는 시장 흐름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내일 주식시장은 상방 50%, 하방 50% 확률입니다.

옵션은 콜, 풋 공히 포지션 없이 관망하는 것이 유리하고 선물도 관망이 유리한 확률입니다.

 

3. 마감 시황

FOMC의 결과를 앞두고 눈치보기가 극심한 주식시장 흐름입니다. 미국은 그나마 추가 부양책으로 인한 유동성 공급이 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우리 증시는 유동성이 공급되고 있다고 보기도 어렵고 그동안 강하게 매수해주던 개인 투자자들도 조금씩 힘이 빠지고 있는 것인지 모르겠으나, 증시 예탁금도 폭발적인 증가세가 멈춘 상태입니다. 따라서 설사 오늘 밤 FOMC 결과가 우호적이지 않다고 하더라도 뉴욕증시는 크게 하락하지는 않으리라 보지만 우리 주식시장은 미국보다는 충격이 더 클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원화는 기축 통화도 아닐뿐더러 미국의 금리가 올라간다면 같이 올릴 수밖에 없는 처지입니다. 우리나라 채권시장의 움직임도 심상치 않은 상황이라서 이번 FOMC는 결코 가볍게 생각되지 않습니다.

한편으론 그나마 공매도 금지 상태라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현물로 주로 투자하시는 경우라면 아마 요즘 시장의 상황에서는 포트에 금융주를 포함시키고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미국도 그렇지만 금융주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아 보이는 것이 저만의 생각일지 모르겠습니다.

 

이 글은 우리 주식시장 마감 후 선물옵션(파생) 매매를 기준으로 작성하고 있습니다.

파생은 고위험 상품이기에 주식시황을 작성함에 무척 조심스럽습니다.

여러분의 호응이 이 블로그의 원동력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