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

기술적 분석에 대하여 /주식 투자하는 법

by 청수훈 2020. 11. 17.
반응형

주식에 대한 분석 방법에는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개인 투자자들이 많이 접하게 되는 기술적 분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주식 투자에서 기술적 분석이란?

"내가 지금 제대로 공부를 하고 있는 건가?"

주식을 공부하기 시작하면 무엇부터 해야 하는 것인지 막막해집니다. 여러 주식 관련 서적도 있어서 읽어봐도 특별히 공부방법이 보이지도 않고 대부분 오래된 과거 기법과 기술적 분석, 재무제표를 비롯한 PER과 ROE 같은 기본적인 분석 지표에 대한 설명이 대부분이고 다른 책들도 HTS에 나와 있는 보조지표에 대한 설명이거나 주식투자 역사 속에 위대한 투자가에 대한 얘기와 그들의 투자철학에 대해 기술된 책들이 대부분입니다. "주식 공부는 이렇게 하세요!"라고 주장하는 책도 있긴 합니다만, 사실 원래부터 주식공부에 대한 왕도는 없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주식 관련 모든 책들이 주식에 대해 얘기하고 있고 딱히 틀린 얘기를 하는 것도 아닙니다.

라떼 한잔 썸네일

1. 기술적 분석의 이해

주식 투자를 시작하게 되면 재무제표 같은 기초적인 지표를 보는 것부터 시작해서 기술적 분석이라는 걸 알게 됩니다.

주식 방송 보면 차트에 선을 쫙 그리면서 "여기까지가 저항이고 여기가 지지입니다" 이런 코멘트하면서 얘기합니다.

처음에 보면 신기하기도 하고 특히 과거 차트를 기술적 분석으로 선을 그리면서 설명하면 기가 막히게 맞습니다.

이런 것을 보게 되면 재무제표나 그 밖의 기초적인 지표는 다른 곳으로 날아가 버리고 기술적 분석에 꽂혀가지고 막 파고들게 됩니다. 저도 한때 그랬기에 할 말은 없습니다만 기술적 분석은 몇 가지 맹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 기술적 분석의 맹점

일단 기술적 분석은 후행성 지표입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지나간 과거의 현상을 기준으로 분석하는 것이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기술적 분석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위험도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이랬기 때문에 미래는 이럴 것이다"라고 단정해버리는 오류를 범하기 쉽습니다. 과거의 데이터는 굉장히 많은 현상을 축적하고 있어서 기술적 분석으로 단정적으로 "향후 이럴 것이다"라고 말하기 어려움에도 이런 대량의 데이터로 인해 지나고 나면 다 기술적 분석으로 해석이 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물론 기술적 분석가들 중에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고 주장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분들은 확률을 높이기 위해, 그리고 기술적 분석이 후행적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실제 매매의 기준을 기술적 분석을 통해 잡아야 한다는 의견을 강조하곤 합니다. 그러나 변수가 추가되면 주가는 다른 움직임을 보일 수 있고 때에 따라서는 전혀 예기치 못한 방향으로 전개되기도 합니다. 또한 이익 실현 관점에서 보면 풍부한 유동성 장세에서 기술적으로 당장 보이는 저항으로 인해 추세를 끝까지 가져가기가 어려워지고 경험적으로도 유동성 장세에서 기술적 분석이 오히려 해가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기술적 분석에 대한 맹신은 절대 금물입니다. 개인적으로도 차트를 분석하기 때문에 기술적 분석이 필요하다고 보는 입장이지만, 주식공부를 할 때 너무 한 곳에 치우쳐서 공부해서는 안됩니다. 차트만 들여다본다고 공부가 되지도 않을뿐더러 편협한 시각을 가지게 되기 쉽습니다. 기술적 분석도 주식투자에 있어 하나의 지표일 뿐입니다. 거대한 성은 벽돌만으로 완성되지 않습니다.

매일의 주식시황과 전망은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주식시황과 내일 주식시장 전망

이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