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

선물옵션(파생) 시작하기/ 주식 투자하는 법

by 청수훈 2020. 11. 16.
반응형

오늘은 선물옵션(파생) 투자를 시작하기 위해 무엇이 전제되어야 할까요? 선물옵션(파생)은 고위험 상품이어서 아무런 준비 없이 시작하는 건 손실이 나기 쉽기 때문에 자신만의 투자 기준(원칙)을 설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선물옵션(파생) 투자의 이해

우선 자신만의 투자를 위해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언제 진입하느냐에 대한 기준입니다. 우리 주식시장에서 선물은 3개월마다 만기가 돌아오고 옵션은 1개월마다, 위클리 옵션은 1주일마다 만기가 돌아옵니다. 이 말을 다른 식으로 해석하자면 위험도에 있어 위클리 옵션이 가장 크고 그다음이 옵션, 그나마 선물이 이중에서는 가장 위험도가 낮다는 뜻입니다. "어차피 선물옵션(파생) 시장이 고위험인데 이런 게 무슨 의미가 있나?"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만 위험도가 높을수록 진입에 신중해야 합니다. 특히나 옵션을 주로 거래하는 경우는 더욱 신중해야 합니다.

 

강의 다리 썸네일

1. 선물옵션(파생) 투자의 기준

그럼 이런 위험도 높은 파생시장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선물옵션(파생) 시장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진입하기 전에 이미 이기고 들어가야 합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기대감을 가지고 선물이나 옵션을 사는 게 아니라 사기 전에 예측한 방향에서 이익이 날 확률이 아주 높다는 것을 인지한 상태여야 한다는 뜻입니다.

"내일은 오를 거야.... 틀림없이 내일은 내릴 거야...." 이런 기대감으로 진입해서는 절대 안 됩니다.

진입 전에 내일의 방향에 대한 확률이 확실히 높다는 근거가 분명히 있어야 하고 당연히 적중도가 높은 기준이어야 합니다. 설사 확률과 다른 움직임을 보일지라도 어떻게 대응한다는 명확한 계산이 있는 상태에서 진입해야 합니다. 이런 기준이 세워지기 전에는 선물옵션(파생) 투자를 해서는 안됩니다.

2. 선물옵션(파생) 투자의 선행 조건

그럼 자신의 진입 기준이 생겼는지 어떻게 알 수 있느냐인데, 간단한 테스트로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때의 여러 데이터를 알 수 있다는 가정하에 1년 전이건 3년 전이건 아무 날이나 지정해서 그날 어떤 행동을 했는지 명확히 말할 수 있다면 기준이 생긴 겁니다. 이런 기준을 정립한다는 게 생각보다 무척 어렵습니다. 많은 주식 공부가 필요하고 공부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법칙을 세워야 정립됩니다. 정말 공부 많이 해서 정립되었다고 생각되면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바로 시드머니를 투자하기 전에 가상 매매로, 적어도 1년 정도 테스트해서 수익이 나는지 증명되면 그때 시드머니를 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테스트가 실패라면 더 공부해야 합니다. 선물옵션(파생) 공부는 하나씩 천천히 하면서 투자 기준이 완성되도록 쌓이게 해야 합니다. 매일의 주식시황과 전망은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주식시황과 내일 주식시장 전망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