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

주식의 적정주가 계산법

by 청수훈 2021. 3. 5.
반응형

주식을 매수하거나 혹은 추매를 고려할 때는 현재 주식의 가격이 비싼지 아니면 싼 상태인지 알 수 있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적정주가를 계산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적정주가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의 적정주가 계산하기

주식의 적정주가를 산출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회계사인 사경인님이 쓴 '재무제표를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 마라'라는 책에서 언급된 적정주가 계산법인 S-RIM과 수퍼개미 김정환님이 언급하신 ROE를 이용한 적정주가 계산식이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1. S-RIM 계산법

사경인님의 S-RIM은 자기자본, ROE, BBB-등급의 회사채 금리를 기준으로 산출하는 계산식으로 '기업가치=자기자본+(초과이익÷할인률)'으로 보고, 공식은 '기업가치=자기자본+((자기자본×(ROE-회사채 금리))÷회사채 금리)'입니다.

자기자본와 ROE는 다음 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증권에서 원하는 주식을 검색한 후에 '기업정보'를 누르면 자본총계와 ROE를 알 수 있는데, 자기자본은 자본총계(지배)의 가장 최근 것을 대입하면 됩니다. 자기자본의 변화가 크다면 최근 4분기의 평균값을 기준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ROE는 변화가 심한 경우에는 마지막 통계치보다는 최근 4분기의 평균을 기준으로 산출할 수도 있습니다. 특별히 변화가 없다면 가장 최근의 통계치를 선택하면 됩니다.

기업정보-기록표
기업정보

BBB-등급의 회사채 금리는 다음에서 한국신용평가를 검색한 후 사이트에서 신용등급에서 등급별 금리스프레드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5년 만기인 BBB-등급의 금리를 적용합니다.

등급별-금리스프레드-자료표
등급별-금리스프레드

공식에 대입해서 계산을 해보면 기업가치는 약80,517억원으로, 이것을 총주식수로 나누면 적정주가는 약 11,911원으로 계산됩니다. 또한 저자는 저서에서 현재의 이익이 미래에도 유지된다고 확신할 수 없기 때문에 매년 일정 이익이 줄어든다고 가정을 해서 매도와 매도 타이밍을 잡는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S-RIM에 의한 매수와 매도에 대한 것은 다음에 기회가 되면 다른 글에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2. ROE를 이용한 계산법

김정환님의 적정주가 계산법은 EPS에 ROE를 곱해서 산출하는 방식입니다. 다만 이 계산법은 업종에 따라 지나치게 높거나 낮게 계산되기도 해서 배수를 달리 적용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실제로 업종간에도 적정 PER도 차이를 두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공식은 EPS×ROE×(배수:1 이상이거나 1 이하)로 보는 것이 타당해 보입니다.  배수를 1로 보고 공식을 대입하면 다음 증권에서 표시된 EPS가 789이고 ROE가 14.40이므로 적정주가는 약 11.361원으로 산출됩니다.

어떤 식으로 적정주가를 계산하건 절대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것은 없다고 봐야 합니다. 엄연히 주식시장에서는 적정주가를 아득히 넘어서 상승하는 주식이 분명히 존재하고 적정주가보다 낮음에도 불구하고 몇 년째 바닥을 헤매는 주식 또한 있습니다. 다만 우리가 적정주가를 알려고 노력하는 것은 최소한 주식을 매수, 매도함에 있어 기준이 분명히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기준이 없는 투자는 모래성에 불과하기에 어떤 경우라도 합리적인 투자 원칙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매일의 주식시황과 전망은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주식시황과 내일 주식시장 전망

이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