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과 경제 소식

비트코인에 대한 고찰-암호화폐란 무엇인가?

by 청수훈 2021. 5. 1.
반응형

최근 비트코인이 천정부지로 오르면서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의 전반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암호화폐의 정의

암호화폐는 다른 말로 가상화폐라고도 하며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암호화 기술(cryptography)을 이용한 디지털 화폐(digital currency)를 말합니다. 

비트코인
비트코인

●암호화폐의 역할

암호화폐가 기존 화폐의 대안이 될 수 있느냐에 대해서 여전히 논란 속에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를 옹호하는 측과 반대하는 측의 의견이 충돌하고 있어서 아직은 어느 쪽의 의견이 옳다고 단정 짓기 어려운 상태입니다. 처음 비트코인이 세상에 나올 때 개발자들이 주장했던 내용은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각국의 중앙은행이 통제하지 않는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화폐가 필요하다. 

ⓑ계속되는 중앙은행의 화폐 발행으로 인한 화폐가치의 하락에 대한 헷지 자산이다.

ⓒ투명하게 시스템을 공개함으로서 기존 화폐보다 안정성이 높고 몇몇 국가로의 화폐 쏠림에 대한 대비책이 될 수 있다. 

튤립
튤립

◎암호화폐 옹호론자와 반대론자의 입장

옹호론자들은 개발자의 의도에 전적으로 공감하고 있는 반면에 암호화폐의 반대론자들은 비트코인이 경제의 인플레이션과 전혀 관계없이 가격이 결정되고 있고 과거 네덜란드의 튤립 버블처럼 금을 대체할 수 있는 원자재로써의 가치와 안정성이 보장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단계와 비슷한 폰지사기가 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런 반대론자의 주장에 대해 옹호론자들은 중앙은행의 통제하에 있는 기존 화폐도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대체재로서 암호화폐는 반드시 필요하고 전 세계적으로 통용이 되기 시작하면 가격의 변동성이 축소되면서 안정화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통제되지 않고 시스템이 완전히 오픈되어 있어서 모든 사람들에게 공정하기에 사기가 될 수 없고 아직까지 인플레이션과 관련이 없다는 어떠한 증거도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과연 통제되지 않는 가치가 어디까지 사람들한테 인정받을 수 있을지는 아직 확신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시대의 흐름이 새로운 것을 요구하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변화를 갈구하고 있는 것만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이상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